재테크

하이일드 스프레드를 통해서 미국 주식 상황을 판단하는 지표

구다이mate 2025. 3. 25. 22:27
반응형

 

미국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서 금융 시장을 분석하거나 채권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High Yield Spread(하이일드 스프레드)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지표는 단순한 금리 차이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시장 전반의 위험 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경제 방향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High Yield Spread의 개념부터 그 의미, 투자 전략에 미치는 영향까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하이일드 스프레드 ( High Yield Spread )의 정의

미국 금융시장에서 하이일드 스프레드 High Yield Spread란, *고수익 채권(High Yield Bond)*과 국채(Treasury Bond) 간의*수익률 차이(금리 차이)*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고수익 채권이란,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정크 본드(Junk Bond)’라고도 불립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이 3%이고, 동일한 만기의 A등급 기업채 수익률이 7%라면, High Yield Spread는 4%가 됩니다. 이처럼 스프레드는 *위험이 높은 채권에 투자할 때, 투자자들이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보상(Risk Premium)*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1. 고수익 채권 ( High Yield Bond ) 란 ?

고수익 채권은 말 그대로 수익률이 높은 채권을 뜻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도 높은 채권입니다. 보통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이나 기관이 자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신용도가 낮은 기업은 돈을 빌리고, 만들기 위해서는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더 많은 이자를 줘야 투자자들이 그 채권을 사볼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즉, 투자자 입장에서는 위험을 감수한 대가로 높은 수익률을 받는 구조입니다.

애플(Apple)처럼 신용등급이 매우 높은 기업은 낮은 이자만 줘도 채권이 잘 팔립니다. 회사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적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무상태가 불안정한 중소기업이나 부채가 많은 회사는 높은 이자를 제시해야 채권이 팔립니다. 이런 기업들이 발행하는 것이 고수익 채권입니다. 즉, 주식시장에서 성장주에 포함되어 있는 주식들이 이 부분에 해당됩니다.

 

1-2. 국채 (Treasury Bond) 란? 

국채는 정부가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서 민간인들에게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말 그대로 "국가가 발행한 채권"이라는 뜻이죠. 즉, 정부가 국민이나 투자자들에게 “우리가 돈이 좀 필요해요. 채권을 사주면 일정 기간 뒤에 이자까지 쳐서 갚을게요!”라고 약속하는 일종의 **정부 IOU(빚문서)**입니다. 

 

 

2. 하이일드 스프레드 (High Yield Spread)의 경제적 의미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단순한 금리 차이가 아니라, 시장의 신용 위험(Risk Appetite)과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위험도에 따라서 지표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2-1. 스프레드 확대
High Yield 채권의 금리가 상승하거나, 국채 금리가 하락하면 스프레드는 확대됩니다. 이는 시장에서 *위험 회피 심리(Risk-Off)*가 강해졌음을 의미하며,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질 때 자주 나타납니다. 간극이 커질수록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위기나 팬데믹 등의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국채로 몰리고, 고위험 채권들은 투자금을 모으기 위해서 채권의 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2-2. 스프레드 축소
반대로 경기가 회복되거나 시장에 대한 신뢰가 회복되면, 투자자들은 이자율이 낮은 국채보다는 보다 큰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위험자산이라고 하더라도 경기가 좋으면 같이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고수익 채권 수요가 증가하여 금리가 내려가고, 스프레드는 축소됩니다. 이는 위험감수 (Risk-On) 상태라고 표현됩니다.

 

 

3. 미국 하이일드 스프레드 확인하기 ( ICE BofA US High Yield Option-Adjusted Spread (OAS) )

 

 

ICE BofA US High Yield Index Option-Adjusted Spread (BAMLH0 A0 HYM2) | FRED | St. Louis Fed

 

ICE BofA US High Yield Index Option-Adjusted Spread

Source: Ice Data Indices, LLC   Release: ICE BofA Indices   Units:  Percent, Not Seasonally Adjusted Frequency:  Daily, Close Notes: The ICE BofA Option-Adjusted Spreads (OASs) are the calculated spreads between a computed OAS index of all bonds in a

fred.stlouisfed.org

 

 

위 그래프는 미국의 지난 25년 동안의 하이일드 스프레드 차트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간극이 클 경우에는 경제가 불황에 빠질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2001년에는 닷컴버블, 2008년에 간극의 차가 가장 큰 폭이 있었는데, 이 시기는 글로벌 금융위기 ( 리만브라더스 사태 ) 였었고, 2020년에는 코로나가 발발하여 간극이 크게 벌어졌었습니다. 이번 하락장에서 사람들이 조정이냐, 하락장 시작이냐 라는 의견이 분분 했었는데, 위 그래프를 기준으로 본다면 아직 경기가 하락하는 시점이 온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4. 하이일드 스프레드 High Yield Spread의 변동 요인

4-1. 미국 경기 사이클
경기 확장기: 기업의 이익 증가, 채무 불이행 가능성 감소 → 스프레드 축소
경기 침체기: 수익성 악화, 부도 위험 상승 → 스프레드 확대

4-2. 미국 연방준비제도 또는 은행들의 금리 정책
금리 인상: 전반적인 차입 비용 증가 → 고위험 기업 부담 가중 → 스프레드 상승
금리 인하: 자금 조달 용이 → 스프레드 축소

4-3.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의 심리 
미국 경기 시장에 자금이 풍부하면, 투자자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고수익 채권에 투자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반면 경기가 둔감해져서 시장에 대한 자금 유동성이 줄어들면 위험자산 회피 현상이 나타나면서 스프레드가 커집니다.

4-4. 정치적 불확실성 및 외부 충격
예기치 못한 지정학적 리스크(전쟁, 테러 등)나 글로벌 금융 위기는 투자 심리를 급격히 위축시키고 스프레드를 확대시킵니다. 대표적으로 금융시장에 가장 큰 충격을 주었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하이일드 스프레드 (High Yield Spread)는 20%에 육박하기도 했습니다.

 

 

5. 하이일드 스프레드를 이용한 투자 전략

투자자들은 하이일드 스프레드 ( High Yield Spread )를 바탕으로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채권 투자에만 국한되지 않고, 주식, 부동산, 대체 투자 등 다양한 자산군에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5-1.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확대될 때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신호이므로 보수적인 투자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안전자산(예: 국채, 금, 현금성 자산)의 비중을 늘리고, 고위험 자산은 축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시장 경기의 침체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수익 채권의 가격이 과도하게 하락했을 경우, 저가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5-2. 하이일드 스프레드가 축소될 때
시장 신뢰가 회복되고, 자금 유동성이 늘어나는 시기로써, 수익률을 높게 계획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주식, 하이일드 채권, 신흥국 채권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전략이 유효합니다.

 

6. 미국 하이일드 스프레드 판단 기준

스프레드 비율 해석 의미
300bps 이하 (3% 미만) 매우 낮음 시장 낙관, 리스크 감수 심리 강함
300bps 이상 (3% 이상 ) 정상 범위 평균적인 위험 수준
500bps 이상 ( 5%이상 )  높음 신용 위험 우려 확대
700bps 이상 (7% 이상) 매우 높음 시장 불안 심화, 경기 침체 가능성 반영
1000bps 이상 (10% 이상) 위기 수준 금융 위기, 극단

 

2008년 금융위기에는 스프레드 비율이 20% 이상, 코로나 시작 초기에는 스프레드 비율이 8.77% 이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