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2024년 미국 주식시장 - 순이익률 상위 기업 TOP 10 ( 출처 : Gurufocus ) 2. 미국 주식 시장에서 순이익률이 높은 미국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 3. 지속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독 기반 수익 모델 (Recurring Revenue) 4.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독점적 시장 지위 또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 5. 쉽사리 들어올 수 없는 높은 기술 진입 장벽 (IP/기술력 기반) 6. 글로벌 인프라 확장성 및 운영 효과 |
미국주식은 실적 = 주가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회사의 실적이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회사의 실적이 크면 주가 또한 비례하는 만큼 상승하고, 실적이 나쁘면 주가는 하락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실적이 잘 나오기 위해서는 순이익률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전체 매출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나가는 비용을 제외한 비율이기 때문에 순이익률이 높을수록 높은 이익을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미국 주식시장에서 순이익률이 높은 회사 10위를 알아봅시다.
1. 2024년 미국 주식시장 - 순이익률 상위 기업 TOP 10 ( 출처 : Gurufocus )

2. 미국 주식 시장에서 순이익률이 높은 미국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
순이익률이 높은 기업은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중심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는 기업들 입니다. 지속적인 유지비용이 다른 산업군에 비해서 적게 들어가며, 한번 설정해 놓은 비지니스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대표 기업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브, 메타, 구글 (Microsoft, Adobe, Meta Platforms, Alphabet(Google) 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물리적인 제품 생산보다는 디지털 상품(소프트웨어, 광고, 구독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생산 원가가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매출이 늘어나도 비용이 거의 증가하지 않아 높은 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365, Azure, Adobe의 Creative Cloud 등은 요즘 사회에서 반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 입니다. 반드시 사용을 해야 하고, 매출 1달러당 30~40센트 이상의 이익을 남길 수 있는 구조입니다.
3. 지속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독 기반 수익 모델 (Recurring Revenue)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최근 집중하는 모델은 정기 구독(Subscription)입니다. 반강제성이 아닌 삶의 윤택을 위한 조건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정기 구독을 하게 되면 지속적이고 일정한 주기로 반복 수익이 발생하므로 수익 예측 가능성이 높고, **고객 이탈률(LTV 감소)**이 낮습니다.
대표 기업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브, 애플 (Microsoft, Adobe, Apple(서비스 부문), 이 있으며, 실제 사례로 어도브 ( Adobe )는 예전처럼 포토샵 프로그램을 한 번만 구매하면 평생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수익모델보다는 포토샵 프로그램을 매월 구독하게 하여 안정적인 현금 흐름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4.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독점적 시장 지위 또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
애플은 독자적으로 자사 생태계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고객을 붙잡고, 높은 가격을 받으면서도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유지합니다. Visa와 Mastercard는 결제 시장에서 거의 양강 독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수수료만으로 막대한 이익을 남깁니다. Google은 전 세계 검색 광고 시장에서의 점유율 90% 이상, 따라서 광고 단가를 자의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 네이버라는 자회사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구글이 압도적인 광고시장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5. 쉽사리 들어올 수 없는 높은 기술 진입 장벽 (IP/기술력 기반)
대표적으로 엔비디아, 브로드컴 (NVIDIA, Broadcom, Intuitive Surgical) 과 같은 이런 기업들은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지식재산(IP), 특허, R&D 자산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경쟁사가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지 않아도 고객이 계속 구매합니다. 이로 인해서 반도체칩을 만드는 제조업에 불구하고도 순이익률이 40%가 넘을 수 있었습니다. ( 평균적인 제조업 기업의 순이익률은 5% )
6. 글로벌 인프라 확장성 및 운영 효과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기존 페이스북), 구글 기업은 글로벌한 거대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광고 플랫폼을 한 번 구축해 놓음으로써, 추가 고객 유입 시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현상 유지만 하면 신규 유입으로 인해서 늘어난 수익 대부분을 이익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즉, 고정 비용만 커버하면 이후부터는 매출이 대부분 순이익으로 전환됩니다. 전 세계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튜브에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구글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 기업실적이 좋고, 순이익률이 높다고 반드시 주가 상승을 보장하는것은 아니니 주의 요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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