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산책

올림픽 사상 초유의 일본 올림픽 중단 가능!?

구다이mate 2021. 7. 22. 22:14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서 과연 올림픽이 열릴까? 아니면 다시 연기 또는 건너뛰는것으로 될까 하고 많은 말들이 나왔었지만, 결국은 2020 일본 올림픽이 7월 23일에 열리는것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뉴스에 보면 올림픽에 대한 여론을 보면 기대보다는 걱정과 우려가 더 많이 부각되어 있어, 올림픽의 원래 취지하고는 다르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일본 게이센여학원대 이영채 교수의 말에 의하면 일본 길거리에 올림픽에 관련된 홍보물은 거의 없고, 올림픽 선수촌 근처에서만 홍보물이 있다고 합니다. 일본내에서는 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다 싶이 하고 있어, 이렇게까지 관심이 없을 수 있나 라는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일본 올림픽이 중단 될수도 있다는 라는 뉴스가 실제로도 나왔는데, 이것이 루머로 나온것이 아닌, 무토 올림픽 사무총장에서 나왔다고 하는것이 그 무게감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올림픽을 중단 할려면 시작하기전에 중단하지, 왜 일본은 올림픽을 시작하고 난 다음에 중단 할 수 도 있다 라고 하는것일까요?

 

일본 입장에서는 올림픽 때문에 진퇴양난에 빠진 상황입니다. 일본 자동차 회사중에서 가장 큰 도요타가 이미 올림픽을 위해서 광고도 준비하고 다양한 방면으로 올림픽에 참가할 예정이였으나, 갑작스레 참가하지 않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올림픽 입장 티켓을 750만장 정도 판매할것으로 일본은 예상을 하고 있었으나, 실제로 판매된것은 4만장, 계획했던것의 0.05%만 판매가 완료 되었습니다.

또한 일본내에서 국민 65%가 올림픽을 개최하는것을 반대하는 입장이여서, 올림픽의 시청률 또한 낮을 꺼라고 전망하고 있어서, 올림픽을 통한 경제 수익이 전혀 없을꺼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올림픽을 진행하면 할수록 적자가 늘어나는 형국 입니다. 올림픽을 다 치루고 나면 예상되는 적자는 25조원 이기 때문에, 올림픽 경제성이 없으면 오히려 중단하는것이 차선책이 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일본 정부가 올림픽을 시작하기도 전에 중단을 하면, IOC 에 물어줘야 하는 벌금이 크기 때문에 올림픽은 예정대로 개최하는것으로 고수해왔으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경기가 어려워지고 이것을 자연재해로 돌린다면, 올림픽 중단에 따른 위약금을 안물어낼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방법을 고려중인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처럼 일본 올림픽을 중간에 중단시키면, 본인들은 끝까지 하고 싶었으나, 자연재해로 불가피하게 중단 할 수 밖에 없었다 라는 프레임을 가질 수 있는것이고, 최악의 비난을 막을 수 있을꺼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선수들이 개개인별로 일본을 상대로 고소할 수 있으나, 코로나 라는 사태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이 또한 상황이 녹녹치 않은 상태 입니다.

올림픽을 마지 못해서 개최하는것이기에,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책임은 없고, 일본내에서도 올림픽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아서, 적당한 이유만 있으면 사상초유의 올림픽 중단 이라는 결정이 나올 수 도 있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