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바쁜 일상에 들어가면서 해외 이민을 상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해외 이민을 생각하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거라고 봅니다. 개인생활을 가질 수 없는 바쁜 직장생활, 나의 학력으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정해져 있는 한계점, 노후에는 좀 더 원활하게 지내볼 수 없을까 하는 불안감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거라고 봅니다.
해외 이민으로 인기가 좋은 호주에 대해서 호주 영주권에 관련된 정보를 업데이트해드립니다.
2021년 6월에 호주 정부는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 PMSOL )를 발표했습니다.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 PMSOL )의 정식 명칭은 Priority Migration Skilled Occupation List입니다.
즉, 호주 정부가 지정해 놓은 특정 직업군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호주 영주권을 받을 수 있게끔, 우선순위를 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입니다.
호주 이민부 장관은 총 41개 직업군을 발표했습니다. 기존에 19개의 직업군에서 새롭게 22개를 추가해서 총 41개의 직업군이 되었습니다. 호주가 코로나 19로 인해서 심각한 경제 타격을 받고, 유능한 인재들이 호주 밖으로 빠져나가는 상황을 해결하고자 내놓은 정책입니다.
호주 영주권을 우선순위로 받을 수 있는 "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 에는 전문직이 대다수입니다.
주로 의료계통 ( 간호사, 의사 등등 ), 엔지니어링 계통 ( IT, 소프트웨어 ) 이 주류입니다.
ㅣ 호주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기존 19개 우선 이민 직업 리스트
- Chief Executive or Managing Director
- Construction Project Manager
- Mechanical Engineer ( 기계 기술자 )
- Veterinarian
- General Practitioner
- Resident Medical Officer
- Psychiatrist
- Medical Practitioner nec
- Midwife ( 조산사 )
- Registered Nurse ( RN으로 표기 ) ( Aged Care ) ( 노인 요양병원 간호사 )
- RN ( Critical Care and Emergency ) ( 응급 환자 간호사 )
- RN ( Medical ) ( 의료 간호사 )
- RN ( Mental Health ) ( 정신과 간호사 )
- RN ( Perioperative ) ( 수술 간호사 )
- RN nec
- Developer Pragrammer
- Software Engineer ( 소프트웨어 기술자 )
- Social Worker ( 사회복지사 )
- Maintenance Planner
=======================================================================
추가된 22개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
- Accountant ( General ) ( 회계사 )
- Accountant ( Taxation ) ( 세금 회계사 )
- Accountant ( Management ) ( 회계사 관리 )
- Extenal Auditor
- Internal Auditor
- Electrical Engineer ( 전기 기술자 )
- Civil Engineer ( 토목 기술자 )
- Structural Engineer ( 구조 기술자 )
- Geotechnical Engineer ( 지질 공학 기술자 )
- Transport Engineer ( 교통 기술자 )
- Mining Engineer ( 광산 기술자 )
- Petroleum Engineer ( 원유 기술자 )
- Surveyor
- Cartographer
- Other Spatial Scienctist
- Medical Laboratory Scienctist
- Orthotist / Prosthetist
- Multimedia Specialist
- Analyst Programmer
- Software and Applications Programmers ( 소프트웨어 및 앱 개발자 )
- ICT Security Specialist ( 정보통신 전문가 )
- Chef ( 요리사 )
위 직업들 중에서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직업관들이 현실적으로 다가가기 수월한 직업군들입니다. 기존에 있는 직업군들 중에서는 의료계통 쪽이 대다수를 이루었고, 전문직을 선호했지만, 추가된 직업군에서는 보다 다양한 직업군들이 포함되어 선택의 범위를 보다 넓혔습니다.
* 호주 우선 이민 기술 직업 리스트 확인하기 ( 호주 이민성 사이트 접속 ) *
ㅣ 호주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
- 영어점수 준비
호주이민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영어점수가 필요합니다. 호주는 영어 국가이기 때문에 영어는 반드시 할 줄 알아야지만 호주 영주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호주 영주권을 받기 위해서는 영어시험 IELTS 6.0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부족 직업군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
호주 우선 이민 기술 직업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직업군을 선택하면 우선순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호주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직업 리스트에서 마음에 드는 것이 없다면, 호주 부족 직업군 리스트 ( MLTSSL )에서 직업군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호주 부족 직업군 리스트에는 약 213개의 직업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호주 내에서 학업 및 경력 쌓기
호주 내에서 관련된 학과에서 학업을 마치고, 학위를 취득하면서 경력을 쌓아, 호주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호주 정부에서 호주 영주권을 발부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기네들한테 이익이 되는 인원에게는 호주 영주권을 발급해주는 것입니다.
ㅣ호주 영주권이랑 연결되는 우선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에 대한 분석
- 추가된 요리사 직업군
위에 언급한 우선순위 기술 이민 직업 리스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직업군이 " 요리사 "입니다.
요리사는 전문대학교를 졸업하면 가능한 직업군이고, 나머지 직업들은 호주대학교를 졸업해야지만 가능한 직업군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업에 대한 난이도는 요리학과가 제일 수월합니다. 또한 학업기간도 제일 짧습니다.
- 의료계통 넓은 범위
RN이라는 것은 호주 간호사 협회에 등록된 간호사를 말하며, 호주 정부에서 인정하는 면허를 가진 정식 호주 간호사입니다. 같은 간호사라는 직업 중에서도 여러 분야로 나뉘기 때문에, 어느 쪽에서 일할 것 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호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의료인이 지속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을 생각하면 제일 좋은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술자 분야에 대한 추가
기술자 ( 엔지니어링 )에 대한 여러 분야에서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 직업군이 포함된 이유 중에는 호주 정부가 경제부흥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 대규모의 안보, 건설, 토목 등등 프로젝트를 가동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호주에서는 전문직들이 고소득을 받는 직업군들 이기도 합니다.
- 사이버 안보에 대한 높은 요구
사이버상에서 요구되는 개인정보 보호 및 유용한 프로그램 등이 앞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많은 분야에서 핸드폰 앱을 사용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취업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직업군입니다.
ㅣ 호주 정부가 우선 기술 이민 직업 정책을 실시하는 이유는?
호주 정부가 호주 영주권을 통해서 호주 이민을 더욱 넓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을 바로 호주의 경제상태 및 인구 상황을 파악하면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호주는 남한에 비해서 88배 큰 땅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로는 섬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대륙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나라는 크지만 인구는 고작 2500만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2060년에는 3800만 명으로 인구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새로운 나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자들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서 인구의 고령화도 같이 진행되게 됩니다. 호주에서는 은퇴를 하면 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인구 구성원이 노령화에 접어들면 그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집니다.
호주 영주권을 통해서 이민을 하는 사람들의 평균 나이대가 호주 평균 나이대보다는 젊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서 호주의 노동시장 연령대는 낮추고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발전 및 복구를 위해서도 젊은 노동력이 필요하게 된 상황입니다.
또한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서 빠져나간 인재들을 보충하기 위해서 해외에서 유능한 인재들을 유치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호주 기술이민을 통해서 호주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호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주 인종차별이 있는걸까? (0) | 2022.04.09 |
---|---|
호주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비자조건 전격 완화 (0) | 2022.04.06 |
호주 멜버른 코로나로 인해 7번째 봉쇄령 돌입 (0) | 2021.08.11 |
호주 코로나로 인해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다 (0) | 2021.08.06 |
호주 멜버른은 코로나를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2) | 202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