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상식

카카오 먹통사태로 인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문제점 발생 및 대안은 ?

구다이mate 2022. 10. 18. 18:56
반응형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라는 점 미리 알려드리며, 블로그에 대한 오랜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서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로 인해서 발생된 티스토리 블로그 장애 문제에 대해서 알아본다.

 

 

ㅣ 티스토리 블로그 문제 발생

지난 10월 15일에 카카오 서버실에 문제가 발생해서, 카카오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작동하지 않았다.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카카오 회사의 데이터실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기에 자료가 손실된 것은 아니지만, 건물 화재로 인한 전기가 차단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카카오 측에서는 이건 사태를 재해라고 발표했지만, 어찌 보면 간단하게 전기 보급이 안된 것이 재해라고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카카오 측에서 예비전력을 준비하고 있지 않은 점, 카카오 서버를 2중으로 백업해 놓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비난을 피해 가기는 어렵게 됐다. 

티스토리 블로그측에서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장애가 발생했다고 공지사항을 게시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접속 및 기능들이 안된다는 공지였다. 지금은 기본적인 기능들은 정상화됐지만, 아직 일부 기능들은 정상화가 안된 상태이다. 

 

 

ㅣ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무슨 문제가 생겼나?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로 인해서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 유저들이 멘붕상태가 왔을꺼라고 본다. 가장 큰 이유는 본인들의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가 급감했다는 것이다. 방문자가 줄어든 것이 아니고 1/10 수준으로 떨어졌다. 방문자수가 일시적으로 떨어진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일까?

 

----------------------------------------------------------------------------------------------------------------------------------------------------------

----------------------------------------------------------------------------------------------------------------------------------------------------------

 

단순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가 줄어든 것만을 보는 것이 아니다. 최근 3주간의 방문자를 비교 분석해본다. 이번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는 1주일 평균 3000명의 방문자가 있었다. 방문자 숫자는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방문자들이 어디를 통해서 유입했는지가 중요하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되는 통계를 보면 검색 유입이 70%, SNS 유입은 1%, 기타유입은 29% 정도 된다.  검색유입이 많다는 것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기 위해서 블로그를 방문한다는 것이고, 이런 경우에는 블로그에 신경을 많이 안 써도 어느 정도는 스스로 돌아간다. 

나의 같은 경우에는 대표적인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자리 잡고 있었다. 예를 들어서 ' 에스프레소 '라고 검색을 하면 내가 쓴 글이 네이버 상단에 노출되곤 했었다. 이런 키워드가 있었기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자가 꾸준히 있었던 것인데, 기존에 내가 작성했던 글들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는다. 

마지막 주 ( 10월 17일 ~ 23일 )를 보면 네이버를 통해서 유입하는 숫자가 낮다. 검색기간이 하루만 지나서 그런 것이 아니고, 네이버에서 검색 자체가 안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린 것은 아니다. 

이번 먹통 사태를 통해서 티스토리에 있던 글들이 네이버에서 밀려난 것으로 보고 있다. 모든 티스토리가 비슷하다고 본다. 

즉,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다시 처음처럼 해야 하는 리셋처럼 된 것이다. 

 

ㅣ 티스토리 블로그 복구를 위한 해결방안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결방안은 없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된다고 누구한테 말할 것이며, 항의를 한다 해도 해결방안은 없다. 경험상으로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아무리 글을 완성도 있게 써도 네이버에서 곧바로 검색되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위에서 언급한 ' 에스프레소 '라는 단어가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다. 우선 다음 사이트에서 검색이 돼야 하고, 그다음에 구글에서도 인기 검색이 되야 한다. 그 다음에 네이버로 넘어가서 네이버에서 검색이 된다. 그렇다고 네이버를 포기할 수는 없다. 한국에서 인터넷 검색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네이버를 포기해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대형 블로그로 키우기가 어렵다. ( 구글에서 상위 페이지에 뜨면 가능하다. 하지만 구글 첫 페이지에는 돈을 내고 광고하는 업체들이 우선순위이기 때문에 어렵다. 처음부터 블로그 방문자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면 가능하다. 2021년 6월에 영문으로 글 작성했지만, 지금까지 글 읽은 사람은 55명뿐이다. 글의 내용으로 보면 외국인을 목표로 글을 작성한 것이기에 좋은 글이 될 수 있지만, 수익성 입장에서 보면 실패한 글이다  )

 

Hanok Village | A place in Seoul that every Korean would advise you to visit (tistory.com)

 

Hanok Village | A place in Seoul that every Korean would advise you to visit

As a Korean, today I would like to share information about Korea with you. There are so many places to travel in South Korea. Among them, Seoul is the most visited city by foreigners. It is the capital of South Korea and there are many attactions and event

life-infomation.tistory.com

 

나쁘게 말하자면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시스템이 날아가버려서 처음에 했던 것처럼 다시 해야 한다는 것이고, 좋게 보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일 선상에서 같이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 기회에 글을 열심히 쓴다면 나의 글이 노출이 잘 되는 상위권에 올라갈 수 있다.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시 활성화시키려면 품질 좋은 글을 많이 쓰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니 모두 파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