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상식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필요한 4가지 조건

구다이mate 2021. 8. 7. 23:59
반응형

 

커피시장의 규모가 커져가면서, 본인이 직접 커피를 추출해서 마시는 것이 대중화돼가고 있습니다. 모든 커피의 맛이 동일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커피를 많이 마셔본 사람은 커피 안에서도 미묘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 중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커피 맛을 결정하는 조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ㅣ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좋은 수질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물은 모두 다 동일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물에도 좋은 물이 있고, 안좋은 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좋다, 안좋다는 건강학적으로 의미가 아닌, 물 자체의 맛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커피는 98% 정도가 물로 되어 있어 사용하는 물의 품질이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주장은 타당합니다. 이것을 모르는 상태에서 염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수돗물을 사용한다면 커피의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물이 수질이 좋은 것일까?라는 질문에는 본인이 직접 물을 마셔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의 맛은 커피의 맛을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수질이 좋은 물을 사용하려면 여과된 정수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증류수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증류수에는 대부분의 미네랄이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커피의 제대로 된 맛을 내기 어렵습니다. 커피의 맛을 내기 위해서는 미네랄이 필수적입니다.

 

수질 관련해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신선한 찬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이상 데워진 물은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용해된 공기의 대부분을 잃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워진 물이 식었다면, 새로운 깨끗한 찬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은 커피맛을 유지할 수 있는 비법입니다.

 

 

ㅣ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신선한 커피 원두

커피를 제일 맛있게 만드는 방법으로는, 갓 볶은 원두로 커피를 내리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커피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맛과 냄새를 풍미라고도 일컫습니다. 커피의 풍미는 커피를 볶았을 때 생기는 풍부한 오일에서 비롯됩니다. 이 커피 오일은 공기에 노출되면 증발하기 시작함으로, 커피콩을 볶은 후에 커피를 최대한 빨리 뽑아낼수록 커피 맛이 좋아집니다. 커피가 분쇄되기 전의 원두 또한 상온에서 오랫동안 두면 커피가 가지고 있는 본연의 오일의 그득한 존재감이 약해져 커피 맛의 품질을 감소시킵니다.

 

본인이 직접 커피 원두를 갈아서 사용하는 분들은, 커피 원두를 항상 신선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슈퍼마켓에서 파는 저렴한 커피 원두는 커피 전문점에서 파는 원두에 비하면 썩 좋은 품질의 원두는 아닙니다. 

커피 원두를 보관할 때에는 밀폐된 용기에 커피원두를 담아서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는것 또한 아주 중요합니다. 많은 양의 커피원두를 구매해서 용기에 보관하는것보다는 적은양을 구입해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 이기도 합니다.

커피 원두를 보관할때에 가장 많이 하는 실수중에 하나가, 커피원두를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커피 원두는 습기를 흡수하는 경향이 있고, 주변의 냄새 또한 흡수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ㅣ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깨끗한 커피머신

수질 좋은 물이 있고, 신선한 커피 원두가 준비되어 있어도, 더러운 커피머신을 이용한다면 형편없는 커피를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커피 향기와 풍부함을 내주는 커피 오일은 커피머신을 여러 번 사용하는 동안 내부에 잔류물과 그 안에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도록 남깁니다. 커피머신을 청소하지 않고, 더러운 채로 방치해두면 퀴퀴한 커피기름이 썩은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커피에서 쓴맛이 나는 것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비누로 씻는 것은 잔류물을 커피머신에서 충분히 체거 하지 못합니다. 커피머신 내부 장비를 씻을 수 있는 특별히 만들어진, 커피머신 전용 청소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간혹 커피머신 내부를 청소하기 위해서 식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경우는 식초의 신 냄새, 커피에 남아 있는 찌꺼기의 냄새가 섞여서 더욱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는 것은 커피머신의 일부분만을 청소합니다. 식초는 축적된 스케일 일은 없애지만 커피머신을 섹처하거나 커피 오일에서 남은 잔여물을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임시방편으로 식초를 사용해서 커피머신 내부를 청소할 수 있겠지만, 궁극적인 해결책은 아니기에, 반드시 커피머신 전용 청소도구를 이용해서 커피머신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유지하는 것이 최상의 커피맛을 내는 비결입니다.

 

 

l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커피 필터 종이 사용

커피 필터 종이를 이용해서 커피를 내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커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 인기가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커피 필터종이안에 갈은 커피원두를 놓고 뜨거운 물을 붓는 과정을 통해서 커피가 아래로 추출 됩니다. 간혹 커피 필터종이를 아낀다고 해서 재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하지 말아야 할 방법입니다.

커피필터 종이에 물을 처음 부었을 때, 투과율이 가장 좋기 때문에 커피의 맛과 향기가 가장 많이 추출되는 때입니다. 하지만 그다음부터는 커피 찌꺼기가 필터 종이 아랫부분에 뭉치기 때문에 투과율이 현저히 낮아지고, 커피의 쓴맛이 우려 나오기도 합니다. 커피를 뜨거운 물로 내릴 때마다 새로운 커피 필터 종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거 이외에도 다른 부분에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보다 신경을 쓰면 좋은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