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상식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모든것 100% 완벽 정리

구다이mate 2021. 9. 11. 00: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버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을 위해서 제공되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에 대한 신청 조건 및 자격, 신청 방법, 준비 서류, 진행 절차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ㅣ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며 연소득이 낮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주거환경을 안정적으로 만들고자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 기금이 시행하는 청년 지원 정책입니다.

이 정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자가 다른 대출보다 낮다는 점입니다.

 

ㅣ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대상

- 가장 중요한 것은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어야 합니다

- 연소득이 부부일 경우에는 연 5000만 원 이하 / 외벌이 경우에는 3500만 원 이하입니다.

- 나이 제한은 만 19 - 34세 이하

대출 이름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청년 전세자금대출 대상이 20대 청년들만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이 제한은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이며, 남성분이 군 복무를 하셨다면 만 39세까지도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군 복무 2년을 마쳤다고 해서 39세까지가 아니고, 34세에서 2년이 늘어난 만 36세 까지입니다. 군 복무를 장기로 하셨더라면 최대 5년 연장이 가능합니다.

- 2021년도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2억 9200만 원 이하 여야 합니다.

- 주택은 당연히 무주택자만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공동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등이 있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 ( 나이, 소득, 자산, 근무 여부 )만 충족되면 대부분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ㅣ 청년 전세자금 대출 한도, 금리 및 기간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입니다.

- 임차보증금의 100%까지 가능 ( 1억 미만의 전세주택을 구했으면 초기 비용 없이 대출만으로도 전세 계약이 가능해집니다 ) 

- 대출금리는 1.2% ( 일반 은행 대출금리보다 많이 낮은 대출 금리입니다. 일반 은행은 평균 2~4% 정도이며 변동 가능성이 있지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1.2%로 고정입니다. 시간이 지나도 금리가 변동되지 않습니다 ) 

- 대출 이용기간은 기본 2년, 최대 10년 ( 2년의 대출 만기 이후에도,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조건이 충족되면 최대 10년까지 대출상환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ㅣ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기금 e 든든 홈페이지에서 가능 ( https://enhuf.molit.go.kr )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 은행 방문신청 : 위에 지정 은행에서만 가능

1. 원전 징수 영수증 발급 후 은행 방문 후 상담받기

2.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금과, 은행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금액을 확인 후 계약할 전세주택 찾기

3. 선택할 전세주택의 가계약서를 은행에다가 제출

 

전세자금이고, 최대 1억 원까지 대출을 하는 것이기에 온라인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은행에 직접 가셔서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ㅣ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신청에 필요 서류

- 본인의 신분 확인 서류

- 본인의 재직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본인의 소득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

- 본인의 주택 관련 조건 서류

- 기타 서류 ( 보증 자격 확인 서류는 밑에 확인 ) 

 

 

 

ㅣ 청년 전세자금 대출 심사를 위한 이용절차

자산 심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주택도시 기금 (molit.go.kr) 이곳에서 확인 가능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ㅣ 청년 전세자금 대출 관련 자주 하는 질문 및 답변

Q. 일용계약직인데 재직 확인 및 소득 계산 방법은? 

A. 일용직인 경우 세무서 발행 소득금액 증명원 상의 금액을 보고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Q. 대출받고 나서 퇴사 하면 어떻게 되나요?

A. 대출 받고 난 다음에는 퇴사를 해도 상관없지만, 위 조건들을 충족이 안된다면 대출 상환 만기 기간을 연장이 불가합니다. 재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중소기업에 들어가서 근무하셔도 가능합니다.

 

Q. 휴직자인 경우 소득은? 

A. 휴직 직전 1개년 소득으로 인정합니다. ( 단 1개월 이상의 소득이 없으면 무소득으로 간주 ) 

 

자주 하는 질문들을 모아놓은 사이트 링크 게시합니다.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반응형